본 포스팅에서는인치치료 및 REBT의 인간이해, 이론적 개념, 상담목표, 상담기법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인지치료 -> REBT 순으로 기술되었습니다.
1) 인간이해
인간은 자신의 심리장애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자각능력을 지닌다고 본다. 생각은 감정과 행동을 결정하고 가치와 지각은 자신과 타인과 세계에 대한 견해를 구성한다. 이러한 가치와 지각은 잘못된 가정에 기초한 인지-역기능적 도식이 발달할 수 있다.
인간은 합리적이기도 하지만 자신과 미래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가지는 도식에 의해 비합리적 왜곡된 사고도 할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의 왜곡된 사고는 어린 시절 부모양육태도에 의한 획득된 비논리적 학습 때문이다. 인간은 왜곡된 사고, 비합리적 신념, 행동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성숙한 사람이 된다.
2) 이론적 개념
(1) 역기능적 인지도식(신념 및 가정)
현실적응에 도움이 되지 않는 내담자의 기본적인 생각의 툴과 내용이다.
(2) 자동적 사고
한 개인이 어떤 상황에 대해 반응하여 떠올리는 자동화된 사고이다.
(3) 인지삼제
우울증의 전형적 자동적 사고이다. 자신에 대한 비관적 생각(나는 무가치한 사람이야), 미래에 대하나 비관적 생각(예.나의 앞날은 희망이 없어), 세상에 대한 부정적 생각(예.세상은 살기 매우 힘든 곳이야)
(4) 신념
역기능적 인지도식을 핵심신념과 중간신념으로 구분한다. 핵심신념은 근원적이고 깊은 수준의 믿음이며 유아기 중요인물과 상호작용으로 형성된다. 중간신념은 근원적인 핵심신념과 표층적인 자동적 사고를 매개하는 것이다.
(5) 인지왜곡의 종류
- 이분법적 사고 : 양극단으로만 이해하고 중간지대가 없는 흑백논리
- 파국적 사고 : 최악의 경우만을 예측하는 것,
- 과잉일반화 : 한 두 번의 사건을 전체로 일반화 하는 것,
- 의미확대와 의미축소 : 사건의 의미나 중요성을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축소하는 것,
- 개인화 : 일정 상황 사건과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관련시키고 과장하는 것.
- 임의적 추론 : 아무런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왜곡된 판단과 결론을 내리는 것,
- 선택적 추상화 : 특정 말이나 특정 사건만 보고 그릇된 해석을 내리는 것.
3) 상담목표
내담자의 효과적인 적응을 돕기 위해서 사고의 왜곡, 즉 부정적인 정보처리를 수정하는 것이다.
- 인지적 도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3가지 수준
(1) 도식 재해석
- 가장 제한적인 형태이며 개인이 도식을 알아차리기는 하나 적극적으로 변화하기를 회피하는 것이다.
(2) 도식 수정
- 개인의 도식 변화가 부분적으로 가능한 경우 편집증을 가진 내담자의 경우 모든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타인을 신뢰할 수 없어도 특정 상황에서는 신뢰하기로 하는 것이다.
(3) 도식 재조직
- 가장 상위 수준의 변화이다. 역기능적인 신념을 보다 현실적이고 유연한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것도 중요한 목표이다.
4) 상담기법
(1) 정서적 기법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는 정서경험을 통해 분명해진다. 최근의 정서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기, 심상기법, 역할연기, 상담 중 정서변화에 주목하기 등을 통해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를 파악한다.
(2) 언어적 기법
소크라테스식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가 현실적으로 타당한지를 평가하도록 한다. 생각의 근거, 대안적 사고 찾기, 실제 그 일이 일어난다면 어떤 것일까?의 질문을 한다. 소크라테스 질문은 논박과는 다르며 신중한 질문을 통해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3) 행동적 기법
내담자가 가진 부정적 사고의 현실적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행동 실험을 적용한다. 행동실험은 인지의 변화를 목적으로 수행되며, 상담 중에 이뤄질 수도 있고 과제로 부여될 수도 있다.
(1) 인간이해
인간은 자신의 잠재적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자원들을 스스로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인간은 자신의 인지, 정서, 행동의 과정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자신이 늘 사용하던 형태와는 다른 형태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로서 자기를 보호하고 기쁨을 누리며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어한다.
인간은 한계를 지닌 존재이지만 자유의지에 따른 통제가 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외부의 경험과 정보를 경험하고 평가하며 조직하는 창조적인 학자와 같은 경향을 지닌다. 인간의 정서적 고통이나 심리적 혼란은 자신의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생각의 결과물이다.
(2) 이론적 개념
ABC모델은 인간의 감정과 행동을 설명하는 REBT 성격이론의 핵심이다.
A : Activating events or experiences(선행사건/촉발사건) 어떤 정서나 행동을 촉발하는 외부적 자극 또는 사건
B : Belief system(어떤 사태에 대한 개인의 신념체계)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신념
C : emotional consequences(정서적 결과/촉발사건에 대한 반응) 촉발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개인이 나타내는 정서적 또는 행동적 결과
선행사건(A) -> 신념(B) -> 결과(C)
I I I
S(자극) O(매개요인) R(반응)
ABC모델의 핵심은 신념이라는 인지적 요인이 촉발사건과 결과적 반응을 매개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생각에 의해서 고통을 받는다는 주장을 구체화한 모델이다. 엘리스는 선행사건에 대한 신념이 결과적 과정과 행동을 유발한다는 설명체계를 통해 자극과 반응을 매개하는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인간에 있어 불안이나 공포와 같은 정서적 결과는 어떤 사태의 발생 그자체라기 보다는 그 사태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신념체계, 특히 비합리적인 신념에 의해서다. 인간은 합리성과 비합리성의 양면성을 지닌 존재인다. 비합리적인 사고의 경향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건강하지 못한 부정적 사고와 부적응을 겪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 인간의 비합리성은 개인을 정서적 고통과 혼란에 빠지게 하는 취약성의 바탕이 되며 비합리적인 사고와 신념은 고통과 혼란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이러한 불행에서 벗어나려면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체계로 바꾸어야 한다.
(3) 상담목표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극소화시키고 삶에 대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가치관을 갖도록 도와준다. 궁긍적 목적은 인지적 성찰 또는 철학적 재구조를 통하여 성격을 변화시키거나 재구조화한다. 세분화 했을 때는 내담자로 하여근 자기와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비난을 감소시키고 적대감과 불안 및 우울을 경감시키는 것, 내담자의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견해와 신념 그리고 정서와 행동에 대한 내면적인 성찰을 통해 분석하고 교정하여 변화시키도록 하는 것, 내담자로 하여금 행복감과 즐거움을 증진시키며 자기에 대한 책임감을 향상시키는 것 등이 있다.
(4) 상담기법
a. 인지적 기법
비논리적인 사고에 대한 직면, 대립, 도전 등과 관련된 논박과 논리적 사고를 위한 충고, 설명, 설득, 격려 등과 관련된 교육적 설명에 중점을 둔다.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자기 진술 카드 읽기,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꾸어 보는 인지적 재구조화, 대안의 제시, 역설적 의도, 자기조력 보고 양식 등을 활용할 수 있다.
b. 정서적 기법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정직하게 나타내도록 한다. 정서적 모험을 경험하게 하여 자신을 개방하도록 도와준다.
합리적 정서 상상, 역할 연기법, 부끄러움 공략 연습, 감정이 실린 언어, 미래 상상하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c. 행동적 기법
역기능적인 행동과 증상을 변화시켜서 효과적인 행동을 습득하며 유지하게 한다. 주로 행동요법에서 사용하는 기법들을 응용하거나 도입한다.
합리적 사고의 연습과 강화를 위한 과제 부여, 모험을 시도해 보도록 하는 행동부여, 주장훈련 및 사회적 기술에 대한 훈련, 긴장 이완 및 체계적 둔감화 훈련, 독서요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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