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에서는 의미요법 상담이론의 인간인해, 이론적 개념, 상담목표, 상담기법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미요법은 인간의 의미와 영적 차원에 관심을 둔 인간론을 구성합니다. 영적차원의 영이란 인간 실존의 특수한 차원인 정신적 현상입니다. 영적차원은 인간에게만 가능한 도덕적 결단, 의미추구, 가치의 선택과 책임, 자신을 객관화시키는 능력, 자유의지, 승화시키는 능력입니다.
- 차원적 존재론 : 실존분석에 근거하며 실존분석이 실존의 단일성 안에서 존재론적 다양성을 지닙니다. 인간실존이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인 존재론적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인간학적 단일성 내지 실존의 전체성을 유지합니다. 존재적 차원 안에서 인간의 고유한 통일성과 전체성을 이루는 것입니다. 인간의 통일성이 필연적으로 신체와 정신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생물학적 심리학적 차원에서는 발견될 수 없고 인간이 첫째 투영되는 정신적 차원 안에서 추구되어야 합니다. 실존적 행위는 자기자신의 심신상태를 정신적으로 초월하는 것입니다. 인간존재의 실체를 차원적 존재론으로 봄으로 인간관에 이어서 생물주의, 심리주의, 사회주의 등의 일원적 견해를 배제합니다.
- 인간실존구성의 기본적 특징은 인간을 영적 차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전인간 취급입니다. 인간실존을 구성하는 특성으로는 영적(정신적) 존재, 책임적 존재, 자유의 존재가 있습니다.
- 영적(정신적) 존재는 본질적으로 사물의 하나가 아닌 영적 존재이며 인간 안에 존재하는 인간적인 것, 즉 사람의 진정한 인간성을 의미합니다. 정신적 무의식의 심층에서 위대한 실존적 무의식의 결단이 이루어지며 책임성을 무의식적 근처까지 근저까치 도달합니다. 의식적 책임성 외에 무의식적 책임도 존재합니다. 무의식적 종교심은 본래부터 인간 안에 주어져 있는 초월성과 밀접한 관계입니다.
- 자유의 존재는 상황이 자신을 결정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상황에 굴복하느냐 대항하느냐를 결정합니다. 자기 자신으로부터 자기를 만들어 감으로써 인간이 되며 어떠한 상황에도 완전히 지배되지 않고 자기 자신을 형성합니다. 인간의 자유는 상태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할 수 있는 자유입니다. 책임존재 그리고 양심존재로의 자유를 의미합니다.
- 책임적 존재는 책임성은 인간의 존엄성을 형성하는 사고로서 존엄성을 유지하느냐 손상하느냐 하는 것은 항상 각 개인에게 달려있음을 의미합니다. 인간은 허무성의 충동과 압력 하에서만 살아가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책임을 질 수 있을 때 진정한 실존적 존재가 되며 이는 자기 자신을 결정하는 책임적 순간에 나타납니다. 인간은 삶의 의미를 실현해야 할 책임이 있고 인간의 주체성도 이 책임감을 통해서만 즉 의미를 완성시키기 위한 책임 있는 존재양식을 통해서만 확보될 수 있는 것입니다.
삼중개념으로 의지의 자유, 의미에의 의미, 삶의 의미가 있습니다.
(1) 의지의 자유
- 어떤 상태로부터의 자유가 아니라 어떠한 상태에 대해 각 개인이 취할 수 있는 태도에 대한 자유입니다. 자신에 대한 자기의 태도를 선택할 수 있는 조재이며 최악의 상태에서도 자신을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자기자신의 성격을 형성하며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습니다. 우리 성격의 특성이나 충동 및 본능 그 자체가 아니라 인간이 그것들에 대해 취하는 태도를 취하는 능력이 진정한 인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유일한 존재로서의 인간의지의 자유를 뜻하는 것입니다.
(2) 의미에의 의지
- 이간 의지는 의미 추구를 향해 전진함을 의미합니다. 쾌락과 권력은 의미를 추구하는 과정의 부산물입니다. 동기이론과 대립되는 견해입니다. 인간에게 있는 의미는 존재에 앞서고 자기초월적인 것입니다. 개인 스스로 탐색은 자유와 책임이 따릅니다.
(3) 삶의 의미
- 주어진 그 순간에 그 사람에게 구체적인 것입니다. 창조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은 개인이 자신의 사명과 구체적인 과업을 자각할 때 생기는 것입니다. 경험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은 자신이 직접 창조해 내지는 않지만 타인이 창조해 놓은 것을 경험함으로서 가치를 느끼는 것입니다. 태도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은 극도의 절망적 상황에 처하더라도 그 운명을 어떻게 맞이하느냐 하는 태도는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하여 선택합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고 그날 그날에 따라 달라지며 이는 독특하고 유일한 것을 의미합니다.
인생에 대한 능력을 회복하고 고난을 받는 의미와 생의 목적을 찾도록 하여 삶의 가치를 증대시킵니다. 구체적인 상담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의미와 가치체계를 인식시킴으로써 자신의 생을 재구성하고 직면케 합니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경험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현재 상황을 초월할 수 있는 의미를 깨닫도록 합니다. 내담자의 불안과 신경증을 감소시킵니다.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독특한 상담 및 심리치료기법, 실존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인간욕구를 다루는 실존요법입니다. 인간학적 이론에 기초하며 정신적, 심리학적 질환에 대한 인간학적인 관점에 서서 치료합니다. 인간은 가능성을 지닌 의미와 가치의 세계를 향하는 존재입니다. 삼중의 방향은 우리가 삶에게 무엇을 줄 것인지(창조적 행위)를 통해서 우리가 경험하는 가치에 의해서 변경할 수 없는 운명에 대하여 취하는 심적 태도입니다.
(1) 역설지향
역설적 관념법으로 강박증이나 공포증에 대한 조기치료기술입니다. 강박증이나 공포증 내담자는 예상불안이 있으며 징후(불안)은 공포증을 불러일으키고 공포증은 다시 징후를 유발한다. 징후의 재발은 공포증을 더욱 강화합니다.
악순환을 극복하면 두려워하는 바로 그 일을 하도록 용기를 주고 일어나기를 바라도록 고무하는 방법입니다. 자기분리와 가지초월의 능력을 활용하여 불안을 객관화 시킬 때 역설지향은 공포의 대상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2) 반성제거(사고중단법)
인간이 쾌락을 추구하는데 집착하면 쾌락을 상실합니다. 쾌락이나 자아만족 등은 타인을 사랑하거나 의미를 발견하는 삶을 통해 부산물로 얻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역설지향과 유머를 사용하여 병을 비웃는 것입니다. 반성제거는 강박적인 자기성찰 또는 과열반사를 상쇄시키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인간 속에서 내재하는 택임과 자유를 일깨워서 삶의 의미와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역설지향은 올바른 수동성과 그릇된 수동성을 일깨우는 것이고 반성제거는 올바른 적극성과 그릇된 적극성을 일깨우는 것입니다.
(3) 태도변형
인간은 태도를 바꿈으로서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를 좀 더 의도적으로 자신의 것으로 만듭니다. 내담자들은 부정적인 태도를 지닙니다. 자신에게 있는 실존적 현실에 있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변경하도록 돕습니다. 상담자는 적극적인 의견교환이나 긍정적인 제안 등의 직접적인 개입을 합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긍정적인 태도를 지향하도록 돕습니다. 소크라테스적 질문 등을 통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 대한 사려 깊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태도변형을 통하여 내담자가 처해 있는 어떤 상황이나 직면한 문제에 대한 태도를 새롭게 재구성해 주고 미래에 대한 새로운 결단을 위해 구조화 시켜 주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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