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을 통해 상담 사례개념화의 예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M에 대한 사례개념화(사례 : ‘상담의 실제’ p.190-191[+p.144-145])
1. 내담자의 문제 및 최근 상황
1) 주 호소문제 및 증상
‘게임을 많이 한 다음날 잠이 모자라 수업시간에 자게 되고 그로 인한 선생님과의 갈등에 미칠 거 같아요. 부모님과의 관계가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고 특히 아빠가 저를 대하는 태도에 화가 나요.’
2) 상담에 오게 된 계기
비자발적 내담자 : 담임 선생님, 전문상담교사의 상담요청.
- 촉발요인 : M이 수업시간에 엎드려 자고 수업을 망친다는 교과목 담당교사들의 항의와 그에 따른 담임 선생님과의 갈등 지속.
내담자의 기대 : ‘상담이 도움 될 거 같다’(참고p.144-145, 초기상담 장면의 진술)
3) 문제에 대한 내담자 및 의뢰인의 인식과 바람
내담자 : 나에 대한 신경을 끊으면 좋을 거 같다. 학교생활이 아빠와의 관계와 연관이 있는 거 같다. 1회기 상담 시 편했고 앞으로 나에게 도움이 될 거 같다.
의뢰인(선생님) : 다루기 어려운 아이고 대화할수록 화가 난다. 상담을 통해 M이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으면 한다
2. 문제의 발생과 배경
게임과몰입 상황으로 수면문제 발생하여 학교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 컴퓨터, 휴대폰 사용에 있어서 부모님의 규칙이 내담자 기준에 엄격함. 맞벌이를 하는 부모를 대신해 집안일과 대리양육으로 동생양육을 하며 발달과정에 맞지 않은 스트레스적 상황에 놓임. 아빠의 일방적이고 신체, 정서적 폭력적인 훈육방식과 엄마의 그에 대한 동조로 M은 자신의 어려움을 외면 받고 있는 상황임.
3.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패턴이해
1) 관계패턴
- 학교 : 수업시간에 조는 행동이 유지되고 있어 그에 따라 교과목 선생님들의 항의 지속과 담임 선생님과 의사소통문제로 갈등 유지.
- 가족 : 게임 규칙에 따른 갈등과 집안일, 대리육아, 엄격한 부모훈육스타일에 따른 갈등 유지.
2) 인지능력 및 특징적인 사고패턴
인지능력 : 성적은 낮지만 말은 잘하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어 지능에 문제 없는 것으로 추측되지만 정확한 진단 위해서는 지능검사 자료 필요함. 상담진행 시 상담사의 질문에 따른 답변이 맥락적으로 이상 없어 인지능력은 정상수준으로 보임.
특징적인 사고패턴 : ‘게임을 제한적으로 적게 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부모님으로부터 집안일과 잔소리 등에 시달린다.’, ‘아빠는 무조건 나보고 빌라고 한다.’
3) 핵심정서 및 주요 정동, 정서스타일
분노, 우울
‘정말 미칠 거 같아서 나에게 신경을 끊었으면 한다.‘,’내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지도 않고 무조건 나보고 빌라는 식이라 더 화가 난다.‘
4) 특징적인 행동패턴
게임을 많이 한 다음날 잠이 모자라 수업시간에 졸게 됨.
선생님과 의사소통 시 엇박자로 대화가 잘 안됨.
아빠 명령이 싫고 귀찮지만 거의 순종적으로 행동함.
5) 문제패턴과 관련된 에피소드
- 수업시간에 많이 졸아서 아예 복도에 나가 앉아서 잤는데 그것이 다시 선생님들과의 갈등으로 이어짐.
- 게임과몰입으로 인해 부모님이 컴퓨터를 빼앗고 그에 내담자는 부모님이 주무실 때 휴대폰 게임을 함.
4. 문제해결과 관련된 내담자의 자원 및 취약점
1) 생물학적 특징 및 문제(신체, 외모, 유전, 섭식, 수면, 건강상태 등)
수면 : 게임을 많이 한 다음날 수면이 모자라 수업시간에 졸게 됨.
- 다른 특징 및 문제는 추가 탐색 필요함.
2) 개인적 자원과 약점
강점 : 말을 잘한다. 특별한 말썽을 피우지 않는다.(흡연, 결석, 교외생활문제 등)
- 상담동기 : 비자발적 내담자이지만 1회기 상담 후 상담에 대한 긍정적 인식 생겨 내담자 본인 표현으로 상담이 도움될 거 같다고 이야기 함.
- 자기표현력 : 자신의 상황과 그에 따른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편임.
- 기능수준 : 집안일과 동생에 대한 대리양육을 부모가 지속적으로 내담자에게 시키고 있어 일상생활 유지에 따른 기술은 부족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학업성적은 낮은 편이라 이와 관련된 원인에 대한 추가 탐색 필요.
- 자기개념 : 자신에 대한 평가 등은 언급된 게 없어 추가 탐색 필요.
3) 주변여건, 환경적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
- 물리적, 환경적 여건 : 맞벌이 부모의 영향으로 집안일과 동생에 대한 대리양육, 강압적인 훈육방식 유지. 부모 간 관계성은 나쁘지 않음으로 내담자가 진술함.
- 사회적 관계망 : 학생으로서 친구들 사이에서 따돌림 대상이 아니지만 원만한 관계도 아니기에 친밀한 관계가 없음으로 파악되며 관계의 질적 문제도 있음.
5. 내담자 및 문제에 대한 종합적 이해
- 내담자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 발달과정 상 사춘기 청소년이며 게임과몰입 현상에 놓여 있음. 그에 따라 학교생활에서 선생님들과 갈등이 지속되고 있으며 가정에서도 가족 내 갈등이 유지되고 있음. 내담자는 이러한 자신의 상황에서 학교에서는 미칠 거 같다는 표현으로 자신에 대한 신경을 끊어주었으면 하고 가족 안에서는 자신의 발달과업 상 맞지 않는 역할이 지속적으로 주어짐에 따른 스트레스와 억압적인 부모의 훈육방식에 대해 화가 난다는 표현을 하고 있음.
- 청소년의 경우 현실에서의 유능성을 느끼지 못하면 그 내부의 스트레스로부터 도피하거나 즐거운 것으로 보상을 찾으려고 하는데, 내담자의 경우에도 현실 문제를 도피하기 위해 선생님과의 대화에서 산만한 의사소통 방식을 택하고 있고 스트레스를 잊어버리려고 애쓰는 회피적 대처를 하고 있음.
- 이에 상담에서 자신이 놓여있는 문제에 대한 인식, 자기관리능력, 대인관계 및 갈등 등을 다룰 필요가 있으며 이는 곧 내담자가 무엇으로부터 도피하고자 하는지와 무의식적으로 어떤 것을 직면하기 두려워하는지를 잘 파악해야 하며 내담자의 유능성을 높이기 위한 개입을 시도하여야 함.
- 도움이 되는 기법으로 인지치료적 접근법, 동기강화상담을 주요기법 적용 계획.
- 내담자가 비자발적으로 참여하였지만 1회기 상담 후 상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가지게 되었고 내담자의 강점자원으로 말을 잘하는 것과 현재 겪고 있는 문제 이외에 다른 추가적인 문제가 없어 상담 전망은 내담자에게 긍정적인 상황임.
6. 상담목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현상을 자각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게 함,
- 합리적 사고와 감정표현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현실적인 대처방법을 수립하고 학교 내 적응행동을 수준을 높임.
- 부모교육 실시로 내담자가 가족 내 엄격한 규칙과 환경에서 받는 스트레스적 상황에서 벗어나 자신의 발달과정 상 적절한 양육을 받을 수 있게 함.
- 가족 간 서로에 대한 이해증진을 바탕으로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 회복되게 함.
7. 상담계획
1) 게임행동에 대한 문제인식 자각하기
- 자신이 게임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행동조절을 위해서는 목표행동을 분명히 규정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 실제 사용시간과 전반적으로 게임에 관련된 패턴을 확인하기.
- 방법 : 게임의 이용 패턴 확인하기, 게임이용 시간 확인하기, 게임으로 인한 장단점 파악하기, 게임을 주로 하게 되는 상황 파악하기
2) 왜곡된 인지 수정하기
- 게임이용 행동조정을 어렵도록 하는 생각들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대치시키는 연습을 함. 자신의 통제력을 약하게 하는 부정적인 사고를 인식하고 그러한 사고의 근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대안적 사고를 찾도록 훈련함
- 방법 : 나를 약하게 만드는 생각 파악하기, 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찾기,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하기, 나를 칭찬하기 등
3) 대안행동 찾기
- 게임과다사용 청소년들은 게임 이외의 다른 대안적 활동이 적고 여가활동을 하지 못함. 게임을 자주 하게 되는 상황이 심심하고 스트레스가 쌓일 때인데 이때 다른 대안 활동이 있는지 그 활동이 현실 가능한지 파악하여 여가 시간을 관리할 때 게임조절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
4) 자기 관리능력 증진하기
- 자기관리 능력을 증진하기 위하여 단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강화와 처벌규칙을 정하고 이를 실행하는 습관을 갖도록 함. 이러한 과정에서 스스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며 스트레스 상황대처 방법도 긍정적인 방식으로 하도록 훈련하여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데 자신감과 계획성을 갖도록 함.
5) 게임과 관련된 대인갈등 해소하기
- 게임이용으로 인한 가족 및 친구와의 갈등에 대해 파악하고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함. 또한 가족 및 친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대인관계능력을 증진하여 외로움을 감소시키도록 도움.
- 가족과의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대화기술 학습하기, 친구와의 갈등 상황 이해하고 대화기술 학습하기 등
6) 재발 및 고위험 상황에 대처하기
- 게임을 하고 싶게 만드는 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그러한 상황에서 대처훈련을 사전에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도움.
- 나를 유혹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게임권유를 거절하기, 나와의 약속 등
7) 부모교육
- 내담자에게만 프로그램을 진행할 경우, 그 효과에 한계가 있음. 청소년이 자기 통제감을 증진하고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가족들의 도움 없이는 매우 어려움. 따라서 보호자들에게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가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함.
(1) 사전준비(부모교육 안내) : 부모와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함.
(2) 자녀의 발달적 이해 : 가족배경과 과거력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게임과몰입 문제를 발달적 관점에서 이해하게 함.
(3) 게임과몰입 청소년의 이해 : 게임과몰입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고 게임과몰입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과 자신의 자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하하게 함
(4) 자녀와의 대화방식 점검, 개선방향 이해, 나-전달 대화법 연습 : 의견이 대립될 때 등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부모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이를 통해 가족 간 의사소통에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함. 가족구성원들 각자가 스스로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전달하고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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