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을 통해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전반적인 치료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상담은 약 50분이 소요되며 처음 40~45분은 내담자와 치료자의 상담으로 진행된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단기이며(평균 3~5회), 1회 더 상담하는 것이 충분할 수도 있다는 가정 하에 예약은 1회씩 잡는다.
*치료 팀이 있는 경우: 치료 팀은 치료과정을 일방경이나 비디오 모니터를 통해 관찰하면서 필요한 경우 전화로 개입한다.
*상담 후, 치료자는 상담실을 나와 일방경 뒤에 있는 치료 팀과 함께 치료과정을 검토하고 자문을 받으며 내담자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만든다.
*메세지 작성이 끝나면 다시 치료실로 들어가 내담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상담을 마친다.
1) 첫 회 상담
첫 회 상담과 2회 이후의 상담 과정이 다르다. 첫 회 상담에서는 내담자와 관계형성과 목표설정이 우선시 된다. 현재와 과거의 강점과 자원을 칭찬하면서 내담자의 불평을 이야기하게 한다.
첫 회기와 치료의 초기단계에서 세 가지 과정이 강조된다.
① 문제는 내담자나 가족이 사용하는 언어로 정의되고 그들의 관점에서 해석된다. 치료사는 새로운 해결책과 의미의 가능성을 사정 평가한다.
② 내담자와 그들의 상황이 문제가 없는 동안의 예외를 확인하고 강조한다.
③ 첫 회기부터 예외가 강조되고 목표가 수립된다. 예외가 명백하지 않은 경우 가설적 해결책을 만들고 제시된 문제에 적용해 본다.
1. 이 상담에서 해결되기 원하는 목표를 확인한다 (여기오신 목적이 무엇인가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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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 ↓↑ 소원, 불평, 문제 ( 이것에 대하여 무엇을 변화시키고 싶은지요) 없다 →→ 칭찬 →과제없음→ 다음면접시간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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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가 없는 예외상황을 발견 한다 (언제 문제가 일어나지 않나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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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 없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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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① 예외상황이 의도적인지 우연인지를 확인한다 |
② 기적질문/가상적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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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적 | 우연적 | 예외설정 | 예외 찾지 못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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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같은 것을 더하기 *예외적인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 행동을 더 많이 하기 |
②어떻게 그렇게 되었는지 발견하기 *예외적인 상황이 언제,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관찰하기 *지금부터 다음 상담 때까지 예외가 얼마나 있을 것 인가를 예상하기 |
③아주 작은 부분을 실행하기 *기적이 일어난 것처럼 행동하게하고 무엇이 달라지는가를 관찰하기(예: 동전던지기) |
④대처방식에 대해 관찰하기 *다음 상담 때까지 왜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았는지 관찰하기 *다음 상담 때까지 내담자의 생활에서 더 일러나기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관찰하여 보고 하기 |
≪ 도식으로 정리한 첫 회 면담과정 ≫
2) 첫 회 이후의 상담: 2회 상담부터는 첫 상담 이후에 조금이라도 나아지거나 변화된 것에 초점을 둔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나아졌는지를 이끌어내고(Elicit : E), 나아진 것을 확장시키며(Amplify : A),이를 강화하면서(Reinforce : R) 또다시 나아진 다른 것에 관하여 묻는다(Start Again : S) 변화가 없다고 한다면 작은 변화라도 찾아보게 함으로써 변화의 파급효과를 기대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
① 이끌어내기(Elicit) : 지난 번 치료 이후에 변화한 것들에 대하여 질문 한다
-지난 번 치료이후 아주 작은 점이라도 나아진 것은 무엇인가요?
-배우자나 당신 가족은 당신에게서 무엇이 좋아졌다고 말할까요?
② 확장(Amplify):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질문한다.
-언제: 변화가 언제 발생했나요? 또 다른 것은?
-누가: 주가 변화한 것을 알았나요? 그 사람들은 어떻게 다르게 반응 했으며 당신은
어떻게 말했나요?
-어디서: 학교, 직장, 집에서 어떻게 다르게 행동했나요?
-어떻게 : 어떻게 그렇게 하셨나요? 그렇게 하면 된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나요?
그렇게 한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를 설명할 수 있습니까?
③ 강화(Reinforce): 내담자가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에 대해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인정해 주며 그 가치를 확인하고 칭찬 한다
-비언어적: 몸을 앞으로 숙이고 눈을 치켜뜨고, 펜을 집어 들고, 기록하고, 놀라는
표정을 짓는다.
-확인: 이야기를 중단하고 “다시 말해 줄래요?”, “무엇을 했다구요?” “실시한 것에
대해 무엇이라고 했죠?” 식으로 다시 확인하는 질문을 한다.
-칭찬: 긍정적인 변화를 칭찬한다.
④ 다시 시작하며 질문을 한다(Start Again)
-좋아진 것에 관해 다시 질문하다.
-확신, 동기, 과정, 희망 등을 질문하여 이들이 얼마나 실현 가능하지 척도를 사용하여 파악한다.
-내담자가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충분하게 말했다고 판단될 때까지 “또 좋아진 것이 없을까요?”라고 계속 질문한다.
⑤ 내담자의 상태가 개선되다가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
-나빠진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대처방법에 관하여 질문하며 작은 해결책을 찾는다.
-호전될 시간을 주기 위해 치료간격을 늘리거나 면접요일 또는 시간을 바꾼다.
-내담자와의 관계유형과 치료 목표를 재검토하고 고객형 관계로 발전시킨다.
* 위와 같은 치료과정 상 활용되는 기법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활용되며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고자 함.
- 질문기법 :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치료 이전의 변화를 관심 있게 보고 이를 근거로 해결방안을 찾는 방법), 예외질문(문제해결을 위한 우연적이고 성공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도움), 기적질문(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항들을 구체화, 명료화 하는데 도움), 척도질문(내담자의 문제, 우선순위, 가치관, 정서 등을 수치로 표현), 대처질문(적절한 대처 경험을 떠올려 강점을 발견하도록 도움), 관계성 질문(내담자에게 중요한 타인의 관점에서 내담자 문제를 어떻게 바라볼지 추측하도록 하는 방법) 등.
- 치료적 피드백 메시지 : 칭찬(내담자의 성공 경험과 강점을 인정), 연결문(칭찬과 과제를 연결하며 상담자의 제안에 대한 근거 제공), 과제(관찰과제[불평형 내담자]: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과제, 행동과제[고객형 내담자] :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것으르 실제로 해보도록 하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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