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상관계이론에서 ‘말러의 인간심리발달과정’에 대한 이해

상담, 심리학 이론, 심리검사

by 베리타스901 2023. 5. 6. 16:11

본문

반응형

대상관계이론에서 말러의 인간심리발달과정에 대한 이해

본 포스팅에서는 대상관계이론에서의 말러의 인간심리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Mahler와 동료연구자들은 언어습득 이전 시기의 정상 유아들과 어머니들 간의 상호작용을 10여 년 간 관찰 연구한 것을 토대로 초기 심리발달과 대상관계에 대한 이론을 제시했다. 이들은 유아가 어머니와 맺는 관계의 성질을 기준으로 발달단계를 자폐적, 공생적, 분리-개별화 단계로 구분했다.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정상적 자폐기(생후~2개월)

생후 몇 주 동안 신생아는 깨어있는 시간보다 잠들어 있는 시간이 더 길며 자극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말러는 이 단계의 특성을 자폐적인 것으로 보고 이 단계 동안 유아는 외부 현실로부터 차단되고 폐쇄된 상태에 있다고 생각했다. , 자기와 자기가 아닌 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모든 세상이 다 자기인 줄로 여기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유아와 외부세계를 연결해주는 통로는 아직 열려있지 않으며, 유아는 생리적 평형 즉, 욕구만족에만 관심을 가지며 쾌락의 원리에 의해 움직인다.

대상관계 측면에서 보면, 이 단계에는 대상이 없다. 말러는 원시적 나르시시즘이라는 프로이트적 개념을 보존하고 있는데, 정상적 자폐 기간은 전적으로 원초적인 나르시시즘이라 할 수 있다. 유아는 점진적으로 자기 스스로는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고, 그 만족이 자기 밖 어딘가에서부터 와야 한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아차리게 된다.

 

 2) 정상적 공생기(2~6개월)

이 시기의 유아는 외부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시작한다. 외부 환경에 민감해지면서 유아는 외부의 대상으로서 자신의 긴장을 감소시키는 어머니를 희미하게나마 인식하게 된다.

정상적인 공생단계에 이르러 유아는 인간의 얼굴 형태에 미소 반응을 나타내는데 이 미소 반응은 영아의 관심의 방향이 자신의 내부에서 외부세계로 향하는 신호이다. 즉 내부에 집중되었던 리비도는 유아의 주변부로 향해 나아가면서 유아에게 있어서 외부세계는 새로운 의미로 다가온다. 그러나 이때 유아는 공생적 단위를 구성하는 어머니와 자신 사이에 아무런 구별이 존재하지 않는다. 마치 자신과 어머니가 단일한 전능체계(하나의 공통된 경계내의 이중적 단일체)인 것처럼 행동한다.

정상적 공생단계로부터 유아는 경험을 조직화하기 시작하는데 이것은 일차적으로 자율적인 자아 기능인 기억력의 성숙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 시기 동안 유아가 느끼는 경험들을 좋은 것나쁜 것으로 구별하여 범주화한다. 이러한 범주화는 자폐단계에서 그랬던 것처럼 항상성의 유지와 관련이 있는데 이때부터 아직 분화되지 않은 자아의 본능의 모체 안에 좋고 나쁜 기억들의 흔적이 생겨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유아의 일차적 자기애는 쇠토하고 이차적 자이개아 나타나는데 유아는 어머니 뿐 아니라 자신의 놈을 이차적 자기애의 대상으로 본다.

 

3) 분리-개별화시기(6~24개월)

이 단계는 말러의 유아 심리탄생의 핵심적인 시기로 현실세계와 관련되어 있으면서도 분리되어 있다는 느낌이 확립되고 유아 자신의 신체 경험과 경험하는 세계의 주된 표상인 일차적 애정대상과 관련되어 유아 스스로가 독립됨을 말하는 것으로 어린 유아가 그의 어머니로부터 분리하여 주체성을 가지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1) 분화기(6~10개월)

유아는 처음으로 깨어있는 동안 지속적인 각성상태를 유지한다. 유아는 이 시기 동안에 어머니의 머리, , 안경 등을 잡아당기면서 어머니를 탐색하기 시작한다. 바깥세상을 살펴보고 어머니를 다시 확인하면서, 어머니와 타자 사이의 차이를 인식하기 시작하며, 마침내 수동적인 무릎 위의 아기에서 벗어나 첫 번째 이탈을 행하며, 방바닥에 내려와 어머니 발치에 머문다. 접촉에 의한 감각과 내부로부터 오는 감각을 구별하게 되면서, 자기와 대상의 차이를 감각적으로 식별하게 되고, 이 능력은 외부 대상들 사이의 차이도 식별하게 해준다. 따라서 생후 6개월경의 아동들은 낯선 사람을 보면 불안해한다.

 

(2) 연습단계(10-16개월)

연습기는 초기 연습 단계와 본 연습단계라는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

첫째, 초기 연습단계는 아동이 배와 무릎으로 기고 다시 일어나곤 함으로써 신체적으로 어머니에게서 멀어지는 능력을 획득하는 기간이다. 그러나 여전히 아동은 어머니를 재충전을 위하여 되돌아와야 할 일종의 본루'로 생각한다. 아동의 관심은 어머니로부터 무생물에게로 향하는데, 이것이 위니캇이 말하는 중간대상이다. 초기 연습기 동안, 분리와 개별화를 이루기 위한 중요한 발달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어머니로부터 멀어지는 능력: 어머니 신체로부터의 분리 경험

어머니와 아이의 특별한 유대 형성: 정서적 재충전을 제공하는 어머니 능력에 비례

자아의 자율적 기능의 극적 성숙: 어머니와 신체적으로 가까이 있을 때 긍정적 성취

둘째, 본 연습단계는 아동이 자유롭게 서서 걷는 능력을 획득하는 시기이다. 직립운동을 통하여 시야가 넓어지고, 보이는 것들이 유아의 기분을 고조시킨다. 이차적 자기애 단계이며 동시에 대상에 대한 사랑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다. 아동이 자신의 신체와 새롭게 성취한 신체적 기능을 즐길 줄 알며, 동시에 어머니 외의 다른 성인도 쉽게 받아들인다. 아동은 자신이 전능하다고 여기질 만큼 자신의 능력에 집중되며 자기애를 느끼고, 한편으론 어머니와의 공생적 결속에서 벗어난 데서 오는 흥분과 기쁨을 느낀다. 말러는 자율성이 발달하는 이 시기에 분리를 향한 선천적 경향성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자신이 완전히 어머니에게서 분리된 사람이라고 여기지 않는다. 어머니는 아동이 자신에게서 떨어져서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는 것을 허용해야 하며, 그런 아동의 발달을 즐거워해야 한다. 이러한 격려가 아동의 성장 발달을 촉진한다.

 

(3) 재접근기(18-24개월)

연습단계에서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고 어머니로부터 분리됨에 따라서 아동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한다. 전능감을 느끼던 아동이 어느 순간에, 자신이 매우 거대한 세계 안에 존재하는 아주 작은 사람임을 깨닫게 됨으로 인해 분리불안이 발생한다. 자신의 세계를 다루는데 어머니를 항상 이용할 수 없다는 어머니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생기면서, 좀 더 새롭고 높은 수준에서 어머니와 상호작용하기 시작한다. , 외부세계에서 발견한 새로운 것을 어머니와 공유한다던지 언어를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시도한다. 이는 어머니를 그의 세계에 참여시키려는 노력의 표현이다. 재접근 위기동안에 아동은 외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경험하면서도 분리 개별화를 위해 도움을 거절할 필요가 있음을 배운다. 그래서 심하게 매달리기도 하고 거칠게 반항하기도 한다. 어머니를 강력히 원하면서도 어머니에게서 분리되기를 원하는 아동의 정서적 갈등을 나타내는 것이다. 분리를 통한 사랑의 상실을 두려워하면서, 어머니와의 공생적 궤도로 재함입 되는 것도 역시 두려워한다. 이전보다 가족구성원 중 아버지에 대한 관심을 더 갖게 되고, 특별한 관계를 맺는다.

재접근 단계의 걸음마 유아는 어머니에게 새로운 과제를 부여하는데 어머니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단계의 시작은 퇴행적인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다. 어머니의 대응은 공생과 개별화에 대한 어머니의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태도에 달려있다. 어떤 어머니는 유아를 자신의 돌봄 안에 또는 자신의 신체 안에 함입시킴으로서 분리를 향한 유아의 욕구를 좌절시킨다. 말러는 재접근 단계 동안에 유아를 대하는 어머니의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반복해서 강조했다.

 

4) 리비도적 대상항상성의 단계(24-36개월)

이 단계는 선행하는 단계들과는 다른 의미를 지니는데 삶 전체에 걸쳐서 계속해서 진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양한 결과를 갖는 단계이기도 하다. 대상 항상성은 애정 대상이 부재하는 동안 그 표상을 유지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좋은 대상과 나쁜 대상을 하나의 전체적인 표상으로 통합시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말러는 대상 항상성의 달성을 위해 두 가지 선행조건을 제시했다.

첫째, 피아제의 대상 영속성의 발달이다. 유아는 보이지 않아도 사람을 포함하여 대상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둘째, 유아는 에릭슨이 이야기한 신뢰감이 필요하다. 이는 믿을 수 있고 예측할 수 있는 어머니에 대한 느낌으로 어머니를 필요로 할 때 기댈 수 있는 것이다.

, 대상 항상성의 확립은 복잡한 과정으로 어머니의 상징적인 내적 표상의 인지적 획득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유아가 자기에 대한 안정된 개념과 다른 대상에 대한 안정된 개념을 형성하여 대상이 없는 동안에도 적절하게 기능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점차적으로 어머니의 부재 시에도 좋은 어머니 상에 의존할 수 있게 되고 어머니와 떨어져 놀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유아는 안정적인 자기개념과 다른 대상의 개념을 형성하여 자기 자신의 개별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유아의 심리 내적인 분리가 성취되었음을 암시해 주는 지표가 된다.

이 시기 동안은 복잡한 인지기능이 전개되는데 언어적 의사소통, 공상, 자아가 급속히 분화되면서 자기-정체성이 형성되는 개별화가 매우 크게 발달한다.

 

- Mahler의 발달이론은 유아의 대상관계가 초기 양육자와의 관계 안에서 어떻게 형성 되어가는가를 조명함으로써 유아의 정상적인 심리발달을 이해하는 데뿐만 아니라 유아 자폐증이나 성격장애 등과 같은 정신병리의 초기 원인들을 파악하는 데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초기관계에서의 부적절한 분리와 개별화가 개인의 심리적 성장뿐만 아니라 부부관계나 가족관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이해하는 데도 유용한 개념적 틀을 제시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